본문 바로가기
Computer/PC&OS

[Max OSx] TextWrangler에서 C언어 컴파일하기

by 우프 2017. 6. 8.
반응형

출처: http://www.instructables.com/id/Compile-and-run-C-code-in-TextWrangler/


위 링크에서 MaxOSx 환경하에서 TextWrangler를 이용하여 C compile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TextWrangler는 다양한 text를 편집하기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툴이지 컴파일을 해주는 툴은 아니다 보니, TextWrangler에서 C를 컴파일하기 위해서는 다른 컴파일러가 필요하다. MacOS의 경우 덩치는 크지만 Xcode가 있으니, Xcode의 GCC C compiler를 이용하여 TextWrangler에서 편집한 C code를 컴파일할 수 있다.


Step 0: Install the Xcode

먼저, Xcode를 설치해야 한다. Xcode는 Appstore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바로가기]

Step 1: The AppleScript

먼저, Xcode GCC C Compiler를 연결하는 AppleScript를 다운로드한다.  ▶ C compile and run.scpt


Step 2: Put the Script in TextWrangler

'메뉴>문서심볼>Open Script Folder'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가 Pop-up된다.


다운로드 Script 파일을 새로 열린 폴더에 넣는다.


여기까지 하면, '메뉴>문서심볼'을 클릭하면 맨 밑에 'C Compile and run'이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tep 3: Set a Shortcut (Optional)

이렇게 추가한 Script를 실행시키기 위한 단축키를 설정할 수도 있다. 먼저, '메뉴>TextWrangler>Preferences'에 들어간다.



"Menues & Shortcuts" > "Scripts" > "C compile and run"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단축키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C compile and run'의 오른쪽에 'none'으로 되어 있다. 


만약, 단축키로 'command .'으로 설정한다면 메뉴옆에 단축키로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tep 4: Compile and Run a C code

TextWrangler에서 C code를 작성 후 'C Compile and run'을 누르면, C Code가 위치한 폴더에 'output'이라는 app.이 생기고, 이 app.이 Terminal 창에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