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isure/Health

흡연 후 스트레스 해소감은 착각 - 담배는 당신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2. 24.
반응형

뉴스 : 흡연 후 스트레스 해소감은 착각
 
흡연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흡연자가 느끼는 스트레스 해소감은 니코틴 중독 현상에 따른 착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연구원과 네추럴 F&P는 15일 흡연이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결과 “담배 1개비만 피워도 스트레스 해소는커녕 오히려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남성 흡연자 49명을 대상으로 심박변이도 측정을 통해 흡연 전과 담배 1개비를 피운 뒤의 스트레스를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측정 결과 평균 심박동수는 흡연 전 76.2에서 흡연 후 81.7로 증가했다. 심장 안정도는 95.4에서 86.1로 낮아져 ‘정상’에서 ‘나쁨’ 범위로 변화했다. 자율신경 균형도 35.3에서 59.7로 증가해 ‘균형’에서 ‘불균형’으로 바뀌었다. 아울러 자율신경 전체적인 균형을 반영하는 LF/HF 비율도 3.0에서 4.9로 높아져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진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저항도는 93.4에서 87.0으로 감소했고, 스트레스 지수는 96.9에서 106.0으로 증가했다. 피로도는 107.2에서 115.8로 커졌다.

이처럼 흡연 후 스트레스가 증가하는데도 흡연자가 스트레스 해소감을 느끼는 것은 니코틴 중독 현상 때문으로 분석됐다. 흡연을 하면 인체에 공급되는 니코틴은 2시간 만에 절반으로 줄어드는데 이 물질은 약간의 흥분작용이 있어 혈중 니코틴 함량이 줄어들면 흡연자가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때 다시 흡연을 하면 니코틴 공급으로 불안감이 완화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흡연자는 니코틴 중독 현상에 의해 지배를 받을 뿐 흡연이 스트레스 해소책이라는 생각은 착각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우상규 기자 skwoo@segye.com 



'담배는 당신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 

흡연의 진짜 이유는 금단현상을 완화시키는 데 있다. 처음에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마음 편하
게 피우는 정도이다. 이 단계에서는 피워도 좋고 피우지 않아도 참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때 벌써 당신의 잠재의식은 '때때로 담배를 피우는 건 괜찮을 거야'라고 학습을 시작한다.

니코틴에 대한 의존이 강하면 강할수록 금단현상이 완화될 때 얻게 되는 안도감은 크다. 따라서 실제로 몸은 점점 약해 가는데도 본인은 완전히 정반대로 착하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쇠약해지는 변화는 완만한 속도로 진행되므로 좀처럼 알아차리기 어렵다. 문득 금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까지 스스로가 니코틴 의존증에 걸려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것이다. 또 의존하고 있는 것이 명백한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 사실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완고한 사람은 그 사실에서 눈을 돌리고 스스로에게 '흡연은 즐겁다'라고 끊임없이 들려준다.

흡연자는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따분할 때, 집중이 필요할 때, 릴랙스 하고 싶을 때, 또는 이런 이유가 복합적으로 나타날 때 금단현상을 완화시키려고 한다.



* 금연 실천 방안

1. 담배 생각이 날 때는 찬물을 마신다.
-> 찬물은 순간 스트레스를 견디는데 도움이 된다.

2. 음식을 먹은 후엔 반드시 입안을 상쾌하게 한다.
-> 식후 양치질은 흡연욕구를 줄일 수 있다.

3. 가족들의 응원메세지 같은 것을 가까이에 둔다.
-> 금연의 동기가 될 만한 것을 가까이 둠으로써 금연의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4. 흡연 욕구를 줄일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한다.
-> 습관적으로 손으로 잡게되는 담배대신 지압봉 같은 것을 가지고 다닌다.

5. 금연 상담전화 : 1544-9030



[관련링크]
(책) STOP! SMOKING - http://woof.tistory.com/274
금연마크 그림 - http://woof.tistory.com/148





반응형

'Leisure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온화상  (0) 2012.11.09
요산수치 조절하는 법  (0) 2012.06.29
전문의 간판 구별법  (0) 2009.11.26
어깨 스트레칭  (0) 2008.09.16
어깨통증  (1) 2008.09.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