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Books

나중에 후회 없는 초등 학부모 생활 - 그 질문에 선생님이 답합니다.

by 우프 2021. 5. 19.
반응형

배송비를 없애기 위해 추가로 책을 구매하려고 이것저것 찾아보다 두 아이가 초등학교를 다니다 보니 눈에 띄어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 목차를 슬쩍보니 가볍게 읽기에도 좋을 것 같아 고른 것도 있다. 크게 아이 공부와 학교생활 2개로 구분될 수 있는데, 학교생활 부분은 상식선에서 익히 알 수 있는 내용이라 .. 지난 번에 읽은 '초등 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라는 책과 크게 다른 점은 없다고 느껴졌다.

먼저, 독서를 강조하는 것. 요즘 아이들 수학책을 보더라도 단순 계산문제보다 서술형 문제가 문제가 많고 말을 꼬아놓아서 독해력이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수업시간에 집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1주일 한번정도는 교과서를 집에 가져오라고 해서 교과서에 필기된 것을 보라는 것도 동일했다.

조금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아이들에게 하면 좋은 4가지 말'과 5학년 여름 방학때 한국사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아이들에게 좋은 말은 일부 실천하는 것도 있지만 정서적 안정감을 위해 주변 자연환경과 분위기를 둘러볼 시간을 가지는 것을 권하는 것이 조금 새로웠다.

  • "엄마・아빠는 너를 정말 사랑해": 부모로 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을 통한 자존감 상승
  • "오늘은 어떤 즐거운 일이 있었니?": 평소 아이와의 대화를 유도
  • "괜찮아, 넌 할 수 있어":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도록 격려
  • "하루에 한 번 네 주변을 둘러봐": 정서적 안정감

5학년 여름방학에 한국사 공부를 권하는 것은 5학년 2학기 사회시간에는 오직 한국사만 배우기 때문인데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와 ⟪큰별쌤 최태성의 초등 별★별 한국사⟫ 2권의 책도 추천하여 실천하기에 도움이 되었다.

이제 막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아이를 둔 학부모들에게는 한번 정도 읽어볼만한 것 같다.

나중에 후회 없는 초등 학부모 생활
이상학 저 | 사람in | 2021년 03월 03일

책소개
나중에 후회할까 걱정하는 초등 학부모의 진지한 질문에
해피이선생이 진심으로 답합니다

두 번은 오지 않을 아이의 초등 생활이 혹시라도 부모의 무지 때문에 망쳐질까 노심초사 불안하고 궁금한 게 많은 초등 학부모. 현장에서 오랫동안 아이들을 가르쳐 온 해피이선생이 초등생 학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하는 100여 개의 질문에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의 답변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주변 말만 듣고 잘못 알고 있던 것은 고치고, 잘하고 있던 것은 꾸준히 지속하며, 새롭게 알게 되는 내용은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더 이상 조바심치지 않고 두 번은 오지 않을 초등 학부모 생활을 누려 보자.

 

반응형

'Culture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한국현대사 1959-2020  (0) 2021.08.22
아몬드  (0) 2021.05.25
초집중 - 집중력을 지배하고 원하는 인생을 사는 비결  (0) 2021.05.02
내가 검찰을 떠난 이유  (0) 2021.03.12
조지오웰 - 동물농장  (0) 2021.0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