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Books

(책) 경제학 콘서트. 1

by 우프 2012. 12. 30.
반응형

 

저자 : 팀 하포드 지음

역자 : 김명철 옮김

출판사 : 웅진싱크빅, 2006.02.05.

책소개 :  커피 한 잔의 가격부터 중고차 매매의 비밀까지, 복잡한 세상을 이해하는 명쾌한 경제학의 세계

이 책은 경제학의 고전이라고 일컬어지는 리카도의 이론에서부터 최근의 노벨 경제학 수상 이론에 이르기까지 각종 이론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왜 쓸 만한 중고차를 살 수 없을까?', '어떻게 한국과 중국은 그토록 짧은 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나?', '왜 가난한 나라는 계속 가난할까?', '스타벅스나 슈퍼마켓은 우리 호주머니의 돈을 한푼이라도 더 차지하기 위해 어떻게 머리를 쓰고 있을까?' 등의 흥미롭고 재치있는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이처럼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적절한 사례를 통해 희소성, 내부정보, 효율성, 시장의 힘, 게임이론 등 중요한 경제학의 개념들을 은연중에 다루면서 이러한 힘들이 우리의 경제생활과 일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명한다. 경제원리를 쉽게 알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 책은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법을 알려주는 유익한 경제학 안내서가 될 것이다.

 

 

우연히 울산 집에 내려갔다 당장 읽을 책이 없어 형님 책장에서 꺼내든 책이다. 아들 민혁이가 태어날 즈음 한창 옆에 끼고 다녀서 당시 산부인과 의사선생이 "금융쪽에 일하시나보죠?"라는 말을 듣기도 했었다. 당시에 "금융에 문외한이라 읽어보려고 합니다."라고 웃으면서 넘겼었다. 아들이 태어나고 약 1년 후쯤지나 아내가 다시 산부인과를 갈 일이 있어 같이 갔더니, 예전 그 산부인과 선생이 대뜸 "그 경제학 책은 다 읽었어요?"라고 물어봐서 웃으면 그냥 나온 후 다시 책을 찾아 열심히 읽었다.ㅋ

 

내용은 나같은 경제에 문외한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쉬운 예를 들어서 경제학 개념들을 다루고 있다. 이책을 읽었다고 경제에 밝아졌다고 말할 수는 전혀 없지만,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을 통해서 가격에 비례해서 재료값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재미있었다. 원래 아메리카노를 좋아했지만 커피숍에서 아메리카노 아니면 먹지 못할 것 같다 ^^;;

 

가볍게 경제의 원리들을 살펴보기에는 좋은 책인 것 같다.

반응형

'Culture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리딩으로 리드하라  (0) 2013.01.15
(책) 총 균 쇠  (0) 2013.01.14
(책) 위키리크스  (0) 2012.12.30
(책) 운명이다  (0) 2012.12.30
(책) 청춘불패: 이외수의 소생법 - 이외수  (0) 2010.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