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isure/Health

[펌] "운동 후엔 스포츠 음료 대신 우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6. 15.
반응형
출처 뉴스 > SBS TV 2007-07-11 10:34
뉴스 : [건강] "운동 후엔 스포츠 음료 대신 우유"

 흘려 운동한 후, 사람들이 즐겨 찾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조운/학생 : 아무래도 갈증이 많이 나니까 스포츠 음료 종류나 음료수 종류, 아니면 물 같은 거 많이 먹어요.]

그러나 이처럼 운동 후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보다 시리얼과 탈지 우유를 먹는 것이 피로와 근육 회복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텍사스 대학에서는 사이클 선수를 대상으로 자전거를 타게 한 뒤, 시리얼과 탈지유를 먹거나 스포츠 음료를 마시게 했는데요.

스포츠 음료를 마신 그룹에 비해 시리얼과 탈지 우유를 먹은 사람들이 혈액 내 젖산이 덜 축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젖산은 근육이 피로할 때 생기는 것인 만큼 젖산이 덜 나왔다는 것은 피로감을 덜 느낀다는 얘기!

[주상언/카톨릭대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젖산 농도가 적다고 하면 훨씬 더 근육이 장기간 운동을 할 수 있는 그런 힘을 갖게 되는 거겠죠.]

또, 시리얼과 우유를 먹은 그룹에서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글리코겐 저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경식/고대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글리코겐은 당의 저장형인데요. 간에 저장이 되어 있다가 에너지가 필요할 때 나와서 에너지로 쓰일 수 있게 만들어진 겁니다.]

결국 시리얼의 탄수화물과 지방을 뺀 우유의 단백질이 함께 작용해 이 같은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인데요.

건강을 위해서 하는 운동!

자칫하면 피로에 지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보충은 운동 후 피로해진 근육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