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jor/EECS일반

IEEE Access - open access license type: CCBY? CCBY-NC-ND

by 우프 2022. 1. 16.
반응형

IEEE Access는 open access 저널지로 저작권을 출판사인 IEEE가 아닌 저자가 가진다. 따라서, 논문 Accept 후 Final Article을 제출하면, IEEE Author Gateway에서 CoptyRight 관련 처리와 Camera Ready File 등을 최종 점검한다.

IEEE Author Gateway에서 CpoyRight를 Transfer하는 과정에는 다음과 같이 CCBY와 CCBY-NC-ND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CCBY: 원저작자를 표기(BY)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CCBY-NC-ND: 원저작자를 표기(CC)하고 비영리목적(BY)인 경우, 저작물 변경없이 (ND)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CCBY가 더 개방적인 성격을 가지고, CCBY-NC-ND가 덜 개방적이다.
뭘해도 어차피 Open Access라 큰 차이는 없지만, 나의 경우 괜히 내가 한 연구결과물들이 영리목적으로 저작물 변경해서 사용하면 기분이 좋지 않을 것 같아, CCBY-NC-ND로 선택하였다.

저작권 관련 자세한 구분과 차이는 Wikipedia를 참고하길 >> https://ko.wikipedia.org/wiki/크리에이티브_커먼즈_라이선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로고 이 동영상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가 상용 라이선스와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는 특정

ko.wikipedia.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