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Living

[삼성 스마트TV] ALL SHARE 기능으로 컴퓨터 동영상 파일 TV로 보기

by 우프 2013. 8. 10.
반응형

All Share가 Samsung Link로 바뀌었습니다.

기능은 거의 동일하고 이름만 바뀌었으니 본 게시물을 보고 다음의 링크에서 Samsung Link를 사용 및 설정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로가기]

 

큰 마음먹고 산 삼성 스마트 TV !


누구나 드는 생각이 조그마한 컴퓨터 모니터로 영화를 보는 것 보다는 이왕이면 46인치 대화면에서 영화를 보고 싶을 것이다.

TV에서 영화를 보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영화 동영상을 다운받아 USB에 담고 이걸 TV에 꼽아 TV에서 재생시켜서 보는 것이다.

위의 스마트 TV의 스마트 허브 화면에 AllShare라는 어플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즘 삼숑 전자제품이면 꼭 적혀 있는 AllShare~!


바로 AllShare 기능을 사용해보자.

먼저,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AllShare란....


즉, AllShare 어플이나 프로그램이 있는 가전제품 끼리는 서로가 멀티미디어 자료를 공유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 AllShare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3가지가 별 다른 것도 아니다. 굳이 우리가 이용하려고 하는 것을 따지자면 가장 왼쪽 것 처럼 PC의 동영상 파일을 TV에서 땡겨서 보는 것이다.

일단, AllShare가 무엇인지와 이것을 통해 PC의 동영상을 TV로 땡겨 볼 수 있겠다라는 것은 확신이 든다.

다음으로 AllShar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설치&설정 절차를 살펴보도록 하자.

1. 네트워크 구축 상태
기본적으로 AllShare는 무선환경에서 기기간에 연결하는 기능이라고 한다. 따라서 TV와 PC가 공유기를 통해 모두 랜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AllShar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지는 확실치가 않다. 하지만 같은 공유기에 물려있다면 되지 않을까라고 추측해볼 뿐이다. TV와 PC 모두 무선랜을 사용하는 경우 같은 공유기에 물려있다면 사용가능하다. 아무래도 동영상 재생 품질은 조금 불량할지라도 무선환경만 좋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나의 경우 네트워크 구축 상태는 다음 그림과 같다.


삼성 SMART TV는 USB 동글 (ipTIME N303UA)에 연결되어 있고, PC는 무선공유기에 유선랜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황이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든다.

2. PC에 AllShare 설치하기
PC에 AllShare를 설치하기 위해 AllShare 설치 파일부터 다운 받도록 하자. ☞다운받기
설치는 어렵지 않으니 다운받아 실행시키기만 하면 된다.

3. PC에서 AllShare 설정하기
AllShare를 설치한 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먼저, '내 컴퓨터 공유 폴더' 밑에 '공유 폴더 없음'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TV를 통해 컴퓨터의 동영상 파일을 보려고 하면 우선 공유폴더가 존재해야 한다. 공유폴더를 추가하는 방법으로는 '메뉴-도구-설정' 을 선택한 후 '공유폴더 추가' 또는 프로그램 중간의 '공유 폴더 추가' 또는 '+' 형태의 버튼을 누른다.

 

 

'공유폴더추가'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공유한 폴더를 선택하는 창이 뜨고 이 중 원하는 공유폴더 (= 동영상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위에서 Movies 라는 이름의 폴더를 선택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내 컴퓨터 공유폴더 밑에 선택한 폴더의 이름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공유 폴더는 선택되었지만, 연결된 공유기기는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화면에서 '기기없음'을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연결된 기기 없음을 알린다. (이후에 할 TV와의 연결 허용 설정을 하더라도 TV 전원이 꺼져있다면, 연결된 기기가 없다고 나오니 참고바람)

 

이제 TV를 켜고 '메뉴-도구-설정-권한설정' 탭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TV 모델명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항상 허용(팝업 묻지 않음)'을 선택하면 TV에서 PC 동영상을 재생할 때 PC에서 확인 버튼을 안눌러져도 되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또한 자신의 TV 모델명에 허용을 누른다. 혹시 여러개의 기기가 목록에 뜬다면 자신의 TV나 기기를 잘 보고 선택하길 바란다.

이렇게 하면 일단 PC에서 하는 설정은 끝이다.

4. TV에서 PC에 접속하기
PC의 All Share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TV를 켜서 이제 TV에서 PC의 공유폴더에 접속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가장 간단한 방법은 리모컨의 'TV/외부입력'버튼을 누르는 것이다. 이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리모컨의 방향버튼을 이용해 자신의 PC를 선택하고 리모컨의 방향버튼 중앙의 입력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렇게 까지 하면 5번 항목으로 이동하길 바란다.

TV에서 PC로 접속하는 방법은 아직 2가지 더 있다.
TV를 켠 상황에서 이후 PC의 All Share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이 TV화면의 오른쪽 밑에 표시가 뜬다.

여기서 리모컨의 입력버튼(방향버튼 중앙의 버튼)을 클릭하면 PC의 공유폴더에 접속할 수 있다.

TV에서 PC로 접속하는 나머지 하나의 방법은 스마트 허브의 All Share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우선 리모컨의 '스마트 허브'버튼을 누른다. 아래의 화면에서 리모컨의 방향버튼을 이용해 All Share 버튼을 누르면 연결할 PC의 공유폴더에 접근할 수 있다.


5. TV에서 PC 동영상 재생하기
TV에서 자신의 PC에 접속을 하면 다음과 같이 공유폴더가 뜬다.


공유폴더를 선택하고 리모컨의 입력버튼 (리모컨 방향버튼의 중앙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폴더의 동영상 파일들을 볼 수 있다.


이 중 원하는 영화를 리모컨의 방향버튼을 이용해 이동한 후 입력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파일을 로딩 후 TV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재생 중 리모컨의 입력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을 일시정지하거나 원하는 시간대로 이동하는 등의 여러가지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것들이 기본적인 동영상 플레이어에 있는 것들이니 금방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화면의 가장 오른쪽 버튼이 '자막설정'인데 간혹 영화와 자막의 싱크가 맞지 않는 경우 이 버튼을 클릭해서 자막의 싱크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TV에서 자막싱크가 안 맞으면 참 난감한데 이러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한가지 가장 아쉬운 점은 PC의 DVD ROM으로 DVD를 TV로 재생할 수 있으면 DVD Player 없어도 되기 때문에 좋을 것 같은데... PC의 DVD를 TV에서 재생을 할 수가 없다. 어려워서 못하는 것인지 일부러 안하는 것인지~ 아무튼 AllShare 대부분의 기능에 만족하지만 이 점은 가장 아쉽고 빠르게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한다.


6. 기타 Tip
컴퓨터를 켜고 AllShare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실행시켰는데도 불구하고, TV에서 외부입력 목록 중에 AllShare가 안뜨거나 연결된 기기가 없다고 그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는 대게 TV의 무선네트워크 설정을 다시 해주면 해결할 수 있다. 
"TV - 메뉴 - 네트워크 설정 - 무선 네트워크" 메뉴로 들어가서 무선네트워크를 새로 잡아주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