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iPhone

알뜰폰 요금제 가입 (공기계 활용)

by 우프 2020. 1. 2.
반응형

알뜰폰HUB: https://www.mvnohub.kr/
우체국 알뜰폰: https://www.epost.go.kr/comm.alddl.noticeList.comm

대게 휴대폰을 구매할 때 SKT, KT, LG U+와 같은 통신사를 끼로 2년 약정으로 단말기 대금을 할인받고 구매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알뜰폰 또는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사업이 보급됨에 따라 기존 통신사를 통해서 구매하는 것이 저렴할 지 공기계를 구매해서 알뜰폰 요금제로 가입하는 것이 저렴할 지 궁금할 수 밖에 없다.

아이폰11 64GB의 경우에 대해서 그나마 저렴한 통신사인 LG U+로 간단히 계산해보자.

  통신사 구매  알뜰폰 구매 
기계값   월 43,830원 × 24개월 = 1,051,920 원  990,000원
 통신요금  월 46,920원 × 24개월 = 1,126,080원
* 추가요금 걱정없는 데이터 69
   - 음성, 문자 무제한
   - 데이터 매일 5GB + 이후 5 Mbps 
  월 33,000원 × 24개월 = 792,000원   
* 유플러스알뜰모바일 LTE유심, 유심 데이터·통화 마음껏
   - 음성, 문자 무제한
   - 데이터 11 GB 초과시 1일 2 GB 추가 + 3 Mbps 무제한
 합계 2,178,000 원  1,782,000원

위 계산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통신사의 경우 통신사 멤버십 할인 같은 것들이 있고 기계 구매시 목돈이 없어도 (할부이자가 붙긴하지만) 할부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알뜰폰 요금제 중 무제한 요금제 월 33,000원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고 이벤트성으로 나온다는 것도 고려되어야 한다. 즉, 정확하게 1:1 비교는 불가능하다. (통신사 할인을 자신이 충분히 120% 활용할 수 있다고 하면, 통신요금의 월 14,000원 차이가 극복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면 iPhone 11 공기계를 사서 알뜰폰 요금제만 잘 고르면 2년 기준으로 40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다. 게다가 통신품질도 기존 통신사와 똑같으니 알뜰폰에 관심이 가는 것이 당연하다. 

특히, 2년 약정이 지난 경우에는 계산하고 말 것도 없이 알뜰폰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 알뜰폰 요금제 검색 및 가입

과학기술정토부와 KAIT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알뜰폰HUB라는 사이트를 만들어 아래와 같은 다양한 알뜰폰 사업자들과 요금제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메뉴 - 맞춤요금제상품 - 맞춤요금제 상품검색'에 들어가서 자신이 원하는 조건들을 선택하면 된다. 아래의 사진처럼  음성 100분, 문자 100건, 데이터 무제한을 선택하면 해당하는 요금제들 목록이 주루룩 뜬다. 그 중에서 골라서 신청하기만 하면 끝이다. 물론 인터넷으로 신청한다고 해서 바로 되는 건아니고, 통신사에서 서류 확인하고 유심칩을 보내주면 자신의 휴대폰의 유심을 바꿔 끼워야 끝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알뜰폰HUB에 신청하고 3~4일 후 즘에 해피콜이 왔었다.) 그래서 보통 인터넷에서 신청하고 유심을 받기까지 1~3일 정도 걸린다는 것을 7일 정도까지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야 한다.

* 우체국 알뜰폰 가입절차

유념해야 할 점은 우체국이 알뜰폰 사업자는 아니다. 아래의 우체국 알뜰폰 가입절차를 보면 고객 대신 우체국이 신청서를 알뜰폰 사업자에게 팩스로 보내는 것이 업무의 전부이다.  

게다가 우체국 알뜰폰에 모든 알뜰폰의 사업자들이 참여하는 것도 아니지만, 14개의 많은 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다. SKT와 KT망의 우체국 알뜰폰 사업자는 전부 알뜰폰HUB에 참여하고 있지만, LG U+망은 제법 다르다. LG U+망의 KCTV모바일과 여유텔레콤의 경우 알뜰폰HUB에는 없는 통신사이다. (개인적으로 여유텔레콤에 괜찮은 저렴한 요금제가 제법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혹시 LG U+망을 비교하려는 경우에는 알뜰폰HUB와는 별개로 우체국 알뜰폰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우체국 알뜰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미성년자와 같이 본인확인이 어려운 상황을 우체국에 방문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이 가족관계증명서와 부모 신분증을 가지고 가면된다. 

구비서류

구비서류
구분 구비서류
성인 본인 가입하시는 분 신분증
대리인 가입하시는 분 및 대리인 신분증, 인감날인 위임장, 인감증명서 (3개월 이내)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방문) 가족증명서류 (3개월 이내), 법정대리인 신분증, 법정대리인 동의서

 

  • 명의자와 요금 납부자가 다를 경우 요금 납부자의 신분증 사본 제출
  • 신분증 유효범위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2002년 6월 30일 이전 발급된 구운전면허증 제외),여권
  • 우체국에서는 접수업무 대행을 실시하므로 통신사의 개통심사 단계에서 개통 거절될 수 있음(사유:회선 초과, 체납 등 )

우체국 방문전에 우체국 알뜰폰 웹사이트를 미리 방문해서 가입하고자 하는 MVNO와 요금제를 미리 선택하고, 우체국에 방문해서 가입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가입 절차는 거의 끝이다. 요금제만 가입하는 경우에는 사용하려는 휴대폰의 모델명, WIFI MAC주소, IMEI 번호, 일련번호 등의 정보가 필요하니 왠만하면 휴대폰을 들고 우체국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결론, 특별히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우체국에 방문할 필요없이 알뜰폰 HUB를 통해 바로 가입하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라 생각된다. 단, LG U+망 MVNO 사업자의 경우에는 우체국 알뜰폰을 살펴볼 필요는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