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Saying

[펌] 이성으로 비관하더라도 의지로 낙관하라 - 안토니오 그람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6. 15.
반응형
출처 삶의 간이역 | 브리스가
원문 http://blog.naver.com/prisca2k/10865766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 a pessimist because of intelligence,

but an optimist because of will.


나의 지성은 비관적이지만, 나의 의지는 낙관적이다.

소수가 혁명적인 생각을 갖고 있더라도

다수의 생각을 조금 바꾸는 것보다 혁명적이지 않다.



지금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처럼 보이는 이 순간에

나는 조용히 다시 내 할 일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게다가 사람이라면 누구나 실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그 자신의 힘으로 일어서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즉 사람은 그 자신의 길을 가기 위해

뭔가를 계획하고 해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 Quotaitons by Antonio Gramsci -

 

------------------------------------------------------------------------------------------

사랑하는 카를로, 
 

 ………… 어머니께 도대체 뭐라고 말씀드린 거니? 네가 과장하지 않았기를 바란다. 오히려 너는 내가 전혀 낙담하거나 패배감을 느끼고 있지 않다는 걸 깨달았어야 해. 설혹 내가 사형 선고를 받는다 해도 나는 내가 평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형 전날 밤 나는 약간의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을 지도 모르지! 너의 편지, 그리고 난나로 형에 대해 네가 쓴 것은 재미있었지만 혼란스럽기도 했다. 형과 너 모두 전쟁에 참여했었지. 특히 난나로 형은 예외적인 조건에서 전쟁을 치루었어. 지뢰 공병으로 땅속에서 오스트리아군 공병들과 겨우 얇은 칸막이를 사이에 두고 있으면서 형은 적들이 자신을 산산조각내기 위해 지뢰를 폭발시키려는 걸 들을 수 있었단다.
 
내가 보기에는, 비슷한 상황에서 사람은 자기 자신의 도덕적 힘들의 근원이 자기 안에 있다 - 자기 자신의 활력과 의지, 목적과 수단의 긴밀한 결합 - 는 확신을 갖고 결코 좌절하지 말고, 결코 통속적이고 진부한 기분이나 비관주의와 낙관주의에 빠져들지 말아야 한다. 나 자신의 마음 상태는 이 두 가지 감정을 모두 종합하고 그것들을 넘어서고 있지. 나의 지성은 비관주의적이지만 나의 의지는 낙관주의적이란다. 어떤 상황이건 나는 모든 장애물들을 극복하는 데 내가 비축해 놓은 의지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최악의 경우를 염두에 두고 있단다. 나는 절대로 환상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실망하는 일도 없어. 나는 언제나 끝없는 인내심으로 무장되어 왔단다. 그건 수동적이고 활력 없는 인내심이 아니라 끈기 있는 노력과 결합된 참을성이야. 오늘날 극도로 심각한 도덕적 위기가 있지만, 과거에는 또 다른 보다 심각한 위기들이 있었어. 그리고 이번 것과 이전의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지 ……… 이것이 내가 다소 관대하고 네게 난나로 형과 함께 있으라고 간곡히 부탁하는 이유란다.
 
나는 내 눈으로 직접 형이 얼마나 강할 수 있는지를 보았다. 형이 어쩔 줄 몰라 하고 완전히 용기를 잃게 되는 것은 오로지 형이 고립될 때란다. 아마 나는 다음번에는 형에게 편지를 쓸 거다. 
 
사랑하는 카를로, 너에게 완벽한 설교를 하는 동안, 나를 대신해 테레시나와, 그리고 당연히 파올로에게 딸 낳은 걸 축하해 달라고 말하는 걸 잊었구나. 그리고 크리스마스와 그 뒤의 다른 명절들에 대한 인사말을 전하고 싶구나.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고의 크리스마스를 보내려고 한다. 어머니께서 우리가 어릴 때 들려주시곤 했던 유명한 츄 씨와 조금은 비슷하게 말이다.
 
모두에게 나를 대신해 사랑의 포옹을 해다오. 특히 어머니에게. 
 
1929년 12월 19일
투리에서 너의 안토니오

 
- 안토니오 그람시의 감옥에서 온 편지 중에서 - 
반응형

'Culture > Say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 The God Delusion 中  (0) 2008.06.15
이미연  (2) 2008.06.15
[펌] ♣ 어느 이혼남이 쓴 글~  (0) 2008.06.15
[펌] 감동100%, 애플 - Steve Jobs  (0) 2008.06.15
[펌] 김제동 어록 =ㅁ=  (0) 2008.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