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로 코드를 만들거나 개발한 사람들은 대게 Visual Studio이 익숙하기 마련이다. 대학에서 처음 코드 접할 떄 부터 Visual Studio를 만지다 보니 그런 것이 아닌가 싶다.
MacOS환경에서는 MS에서 제공하는 Visual Studio Code (VS Code)를 통해서 Windows 기반의 Visual Studio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MacOS에서 VS code는 만들고자하는 C/C++코드의 소규모 함수 정도를 가볍게 만들때 주로 사용하고 있다.
1. VS Code 설치
먼저, 아래 링크에서 VS Code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2. Extension 설치
VS Code를 설치하고 실행해보면, 왼쪽열에 위에서 부터 'Explorer', 'Search', 'Source Control', 'Run & Debug', 'Extensions'의 아이콘들이 배치되어 있다. C/C++를 VS Code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C/C++ 확장팩과 이를 컴파일할 확장팩을 추가 설치해줘야 한다.
● C/C++ Extension 설치
위 그림의 Extension중 4번째 위치한 'C/C++'을 설치해준다. 'C/C++' Extension은 C나 C++ 개발할 때 변수명이나 함수 등을 적을 때 도와주거나 Mac에 설치된 Compiler와 연결해주는 역할 등을 한다.
사용하는 MacOS에서 'Clang'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Dialog 창이 떠서 개발자도구로 Clang을 설치할 것인지 묻는다. Clang은 C/C++ Compiler이고 설치하면 된다. 사실 여기까지 하면 가장 기본적인 C/C++ Compile과 Debug가 가능하다.
3. Hello World 출력
1) Folder 선택
먼저 C++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Finder에서 생성하고, VS code의 'Menu-File-Open Folder'를 통해 Folder 부터 선택한다. 'C_TEMP'라는 폴더를 선택하면, 오른쪽과 같이 VS Code의 Explorer 화면 밑에 C_TEMP라는 폴더가 불러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C++ 코드 작성 / 실행
Folder 이름 옆의 'New File' 아이콘을 클릭해서 새로운 .cpp 파일을 만들고, Editor에서 Hello World 코드를 채워 넣는다.
상단의 오른쪽의 버튼을 눌러서 'Run C/C++ File'을 클릭해서 실행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Debug Console'에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디버그를 위해서는 Fn+F9 또는 마우스로 BreakPoint를 찍고 'Debug C/C++ File'을 누르면 디버깅이 가능하다. 아래처럼 BreakPoint에 멈추고 왼쪽의 Debug 참에서 관련 변수의 값들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예제는 확인할 변수가 없다.
4. tasks.json 수정하기
폴더안에 여러개 cpp파일이 있는 경우 같이 빌드하기 위해서는 'tasks.json'을 수정해줘야 한다. 먼저, Explorer의 '.vscode' 폴더 밑의 'task.json'을 선택해서 'task.json' 내용에서 "args"중 "${file}"을 "${workplaceFolder}/*.cpp"으로 변경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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