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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Cars

자동변속기의 이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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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그랜져XG동호회

- P -
▦ 주차할 때 사용하는 모드
▦ 내부에 있는 톱니기어에 동력축을 걸어서 고정하는 역할
▦ 자동변속기 내부의 오일펌프가 회전하지 않아 자동변속기가 전혀 예열되지 않음.
10분이상 공회전상태에서 정차할 때는 P에 놓지말고, N에 놓은 상태에서 주차브레이크를
    당기는 것이 좋음.
대부분 P에 놓고 공회전 시키는데 오토미션차는 사이드브레이크 잡고 N에서 공회전 시켜줘야 밋션도 예열됨

- N -
▦ 중립상태
▦ 오일펌프가 회전하여 자동변속기의 오일이 순환되고 있는 상태
▦ 출발 직전에 예열을 할 때나, 장시간 정차중에 사용
주행중에 N으로 옮기는 동작은 연비측면에서 백해무익
주행중에는 N으로 옮기는 일은 없어야 할 듯

- 신호대기시 N으로 옮기는 것 -
▦ 신호대기시 N으로 옮겼다가 D로 출발하는 것은 미미하지만 연비의 향상이 있음
▦ 부하가 없는 N에서 ECM이 엔진회전수의 보상을 위해 분사하는 연료가 D에서보다 적기때문
출발하기 2초전 D로 체인지 레버를 움직여 변속기 내부에서 기어가 걸려있어야 함
▦ 신호등보고 바로 D로 옮기고 가속페달을 즉각적으로 밟으면 변속기 내부에서 기어가 걸리기도 전에 유압이 발생하게 되고 커진 유압 때문에 기어가 걸릴 때 충격이 오게 됨. 이는 변속기의 내부의 다판클러치를 손상시키는 주요원인으로 이런식으로 자동변속기를 1~2년만 사용하면 그 이후부터는 자동변속기가 심하게 손상되어, 동력손실율이 높아져 연비가 나빠지게 되며 엔진회전수(RPM)에 비해서 차가 잘 나가지 않는 현상 그리고 변속충격 및 변속지연현상이 발생되어 결국에는 자동변속기를 신품으로 교체하거나 오버홀을 해야함.

- 주행중 N으로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
▦ 휘발유 엔진의 경우 공회전 상태는 매우 불안정한 상태
▦ 매끄러운 공회전을 위해서 공회전시에는 많은 연료를 분사
▦ 즉, 효율이 매우 좋지 않은 상태로 동작하여 공회전시에 배기가스도 매우 많이 나옴
▦ ECM 내부의 연료분사맵을 보면 역시 차종마다 다르지만 가속페달을 15% 정도 밟아서
    2200rpm으로 회전하는 연료량보다 공회전시에 분사하는 연료량이 더 많음
→ 휘발유 엔진은 공회전에서 상당히 불안정하기 때문에 그것을 보정하기 위해서 과잉연료분사를 함
주행중에 N으로의 변속은 백해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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