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PC&OS

[Mac OSx] Mac OS 키보드 셋팅 (한영전환, 한자, 복사하기, 붙여넣기, Home, End 등)

by 우프 2013. 11. 19.
반응형

macOS Sierra 버전부터 Karabiner (또는 keyremap4macbook)가 동작되지 않고, 

대신 Karabiner-Element를 설치해야 한다.

▶ http://woof.tistory.com/1325 참고



1. Mac OSx에서 한영전환/한자입력/복사하기/붙여넣기 키 바꾸기

Mac OSx를 접할 때 처음으로 드는 생각이 '이쁜데?'이고, 그 다음이 '한영전환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지?'이다. 수십년 동안 Windows 자판에 익숙해진 사람에게 애플의 키보드는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특히, 오랜기간 Windows에서 한/영 키를 오른쪽 엄지손가락으로 빠르게 변환시키다가 양손을 모두 이용해서 command+space를 누르는 것은 너무나 긴 시간이 걸린다. 아마도 Windows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아무래도 한/영, 복사하기(Cntrl+C), 붙여넣기(Cntrl+V), 잘라내기(Cntrl+X), 실행취소(Cntrl+Z) 일 것이다. 이러한 주요 기능의 windows 자판과 Mac OSx의 자판의 비교는 다음 표와 같다.


 

 Windows 자판

Mac OSx 자판 

 한/영전환 

 한/영 키 

⌘(command) + space 

 한자

 한자 키 

 ⌥(option) + return

 복사하기

 Cntrl+C

 ⌘(command) + C

 붙여넣기

 Cntrl+V

 ⌘(command) + C

 잘라내기

 Cntrl+X

 ⌘(command) + C

 실행취소

 Cntrl+Z

 ⌘(command) + C

 첫 문자로

 home

 ⌘(command) + 

 마지막 문자로

 end

 ⌘(command) + 


이제부터는 익숙한 Windows 자판을 사용해도 Mac OSx에 적용이 되도록 key mapping을 하도록 하자. 우선 아래의 'keymap4macbook'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한다. 하고 'private.xml'파일을 다운받는다.


keyremap4macbook  [다운받기]

 

'keyremap4macbook'이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finder의 응용프로그램에 아래와 같이 실행 아이콘이 생성된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창이 뜬다. 먼저 'Change Key' 탭을 선택하면, 무척 많은 목록이 리스트로 뜨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하게 이 많은 리스트를 뒤져서 원하는 것은 체크해주면 된다. 


먼저, 리스트 중 'For PC Users'에서 windows 자판을 Mac OSx에 적용하는 것을 대부분 선택할 수 있다. 아래는 Home과 End키의 설정/Cntrl+C,V,X,Z/Cntrl+A,S/이다.

다음으로 'For Korean' 항목에서 한/영전환 및 한자입력 키를 각각 우측 Command와 우측 Option 키로 설정할 수 있다.


참고로 'Misc & Uninstall' 탭에서 private.xml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파일을 수정 또는 작성하면 원하는 기능의 목록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KeyRemap4MacBook 프로그램에 대부분이 원한는 기능이 다 갖추어져 있으므로 굳이 작성해서 만들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이것으로 key mapping 과정은 끝났다. 마지막으로 선택사항으로 'Key Repeat' 탭을 선택하여 'Delay Until Repeat'와 'Key Repeat'의 값을 default보다 작은 값으로 수정하면 조금 key 반응이 빨라 진다고 한다. ^^; 체감상으로는 사실 잘 모르겠다.



2. Mac OSx에서 한영전환 딜레이 없애기

나의 경우에는 사실 Mac OSx를 사용하면서 한영전환에 딜레이는 거의 느낄 수 없었지만, 한영전환 시 딜레이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방법이 있다고 하여 같이 소개한다.

'시스템 환경설정 -키보드-단축키탭-입력소스'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다.

'입력 메뉴에서 다음 소스 선택'과 '이전 소스 선택'의 단축키를 다음과 같이 서로 바꾼다. 방법은 '⌘스페이스' 부분을 클릭하고, Option+Command+Space를 누르면 '⌥⌘스페이스' 로 바뀐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스페이스'를 '⌘스페이스'으로 바꾼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