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ootCamp/Parallels 한영전환/한자입력
부트캠프나 패러럴즈를 사용하면서 처음 부딛히는 문제가 한영전환 및 한자입력이다. 한영전환은 Mac OSx의 기본 셋팅인 '⌘(command) + space'이지만 한자의 경우 '⌥(option) + return'으로 해도 적용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은 Mac OSx에서 'keyremap4macbook' 프로그램으로 windows 자판으로 key mapping을 해주어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참고:
'keyremap4macbook' 프로그램을 이용한 key mapping 바로가기]
Windows에서도 Mac OSx에서 처럼 Key mapping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혹시 파일이름이 아래와 동일하지 않는다면 파일명과 확장자명을 'SharpKeys.exe'로 수정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Paralles에서 실행시키고 'Add'키를 눌러서 key register 값을 새로 mapping하도록 하자.
새로 생성되는 다이얼로그에서 'Type Key'를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새로운 박스가 뜨면 우측 command 키를 눌러주면 해당 key 값이 입력된다.
이제 왼쪽편의 'To this key'의 목록에서 'Unknown:0x0072'를 찾아서 선택한다. 지금까지의 과정과 유사하게 'Add' 버튼을 눌러서 'Map this key'에서 우측 alt를 눌러 key 값을 선택하고 'To this key'에서 'Unknown:0x0071'를 선택한다.
변경된 레지스트는 재부팅 후 적용이 된다.
2. Parallels 한영전환 딜레이 줄이기
패러럴즈를 사용하지 않고 부트캠프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오른쪽 Command'키로 한영전환 시 딜레이가 거의 없다. 하지만 패러럴즈를 사용하면 '오른쪽 Command'키를 누르면 약 0.5초 정도 후에야 한국어와 영어가 전환된다. 또한, 앞의 1에서 mackeybind를 이용하여 키 셋팅을 하지 않으면 'command+space'로 한영전환이 되지만, mackeybind로 키 셋팅을 하면 'command+space'가 아닌 'shift+space'와 '오른쪽 command'키로 한영전환이 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Parallels에서 '오른쪽 command'로 딜레이없이 한영전환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러한 딜레이를 없애는 방법은 없다. 다만 Parallels에서 'Command+Space'로 한영전환을 하도록 설정하여 딜레이를 줄이는 것이 최선이다. (Mac OS에서는 Command+Space로 한영전환하는 것이 귀찮아서 오른쪽 Command키에 한영전환 기능을 설정했는데, 다시 Parallels에서는 오른쪽 Command키가 딜레이가 있어 Command+Space로 한영전환되도록 설정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져버렸다.참고 : [Mac OSx] Mac OS 키보드 셋팅 )
우선, 패럴랠즈 메뉴의 '환경설정'을 클릭하여 환경설정에 들어간다.
'단축키'탭에 들어간 후 자신이 사용하는 가상컴퓨터 이름을 선택한다. 나의 경우에는 '내 Boot Camp'이다. 오른쪽 리스트 박사의 상단에 언어전환 키가 설정이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다.
상자 밑의 '+' 버튼을 눌러서 'Command+Space'에서 '오른쪽 Command'로 전환되도록 셋팅한다.
참고로 위 설정이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Mac OSx] Mac OS 키보드 셋팅의 2번째 항목인 Mac OSx에서 한영전환 딜레이 없애기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한다.
3. Windows에서 이름바꾸기를 위한 F2키 사용하기
Windows를 사용하다보면 F2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파일이나 폴더의 이름을 바꾸거나 엑셀의 셀 내용을 변경할 때 특히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Mac에서 F2키가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로 할당되어 있다. Parallels를 이용하여 Windows를 사용할 때 F2키를 사용하지 못하면 마우스를 천천히 두번 클릭해야하는 등 시간이 많이 소모된다. 이를 위해서 F2키를 Parallels에서 사용하도록 설정하도록 한다.'시스템템 환경설정-기보드'에서 '모든 F1, F2 등의 키를 표준 기능 키로 사용'에 체크한다.
이를 체크하면 원하는대로 F2키를 사용할 수 있다. 반면 function 키에 설정된 기존의 Mac 기능(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Mission Control, Lauchpad 등)은 fn키를 누르고 F1, F2 등의 function 키를 누르면 사용할 수 있다.
4. MS Office PowerPoint 미세이동을 위한 'Control+화살표' 사용하기
MS Office의 PowerPoint에서 도형이나 그림을 그리는 경우 미세하게 이동을 시키기 위해 'Ctrl+화살표'를 주로 사용한다. Parallels에서 PowerPoint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미세이동이 꼭 필요한 기능인데, Mac OSx에서 'Ctrl+→'는 'Ctrl+←' ''Ctrl+↑' 'Ctrl+↓'는 Mission Control과 관련된 단축키로 사용 중이다. 따라서 Mission Control 단축키를 바꾸던지, 단축키 해제하던지 2가지 중 하나이다.먼저 Mission Control과 관련된 단축키는 '시스템템 환경설정-키보드-단축키-Mission Control'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체크해제하면 Parallels에서 Control+화살표를 원래 기능대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Mission Control과 관련된 단축키를 사용한다면 체크해제하지 않고 단축키 기호인 오른쪽 '^↑' 부분을 클릭한 후, 원하는 단축키를 누르면 설정할 수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mackeybind'를 사용하여 apple의 자판을 windows 자판으로 맵핑시켜주는 방법이 있다. 우선, 아래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시킨다.
다음과 같이 창이 열리면 차례대로 한글과 한자를 선택하고 'Set Keycode' 버튼을 누른 후 재부팅하면 한/영 키와 한자키로 각각 오른쪽 Command와 Option 키가 적용된다.
※ 2014년7월 'keyremap4macbook'이 'Karabiner'로 업데이트 되고나서 Parallels에서 'mackeybind'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이렇게 'mackeybind'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Sharpkeys'를 이용해서 레지스트를 설정하도록 하자
'Computer > PC&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VIDIA GPU 종류 (0) | 2024.09.27 |
---|---|
문자표 - 체크박스, 수학기호, 그리스 문자 (0) | 2024.04.25 |
Windows 11 영문판 한글/한국어 설정 한영변환 (0) | 2024.01.20 |
MacBook Pro 14 / MacBook Air 13 (0) | 2024.01.20 |
블루투스 인식 문제 (1) | 2023.10.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