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PC&OS

Origin Pro 8.0 Tutorial (한국어버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6. 4.
반응형

논문이나 보고서의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서 Origin을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Origin의 기능은 실로 막강하지만, 그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은 드물다. 아래의 튜토리얼을 다운받아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origin_8.0_Tutorial.docx
다운로드

다음의 내용은 Origin 8.0의 새로운 기능이 아닐 수도 있으며, 오로지 블로거가 몰랐던 내용을 정리한 것임

1. Sparklines

Menu - Column - Add Sparklines 을 이용하면 다음 그림의 4번 행에서 보는 것과 같은 개략적인 데이터 형태를 보여주는 Sparkline을 보여준다.

2. 오차 바 그래프 그리기

위 그림의 오른쪽 그래프에서와 같이 오차 바를 같이 나타내기 위해서는 오차를 나타내는 칼럼 전체를 선택한 뒤 오른 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Set As: Y Error 를 선택하고 세 칼럼을 전체 선택한 후 Plot: Symbol: Scatter 를 선택하여 Scatter plot을 생성하면 오차 바 그래프가 나타낼 수 있다.

3. 그래프 템플릿 저장하기

그래프가 완성되면 템플릿으로 저장하여 나중에 같은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ile : Save Template As를 선택해 Category 항목에서 UserDefined로 설정하고 템플릿명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예제로 MyTemplate 으로 저장합니다.

4. Plot Setup에서 그래프 템플릿 사용하기

가. 워크북 버튼으로 새 워크북을 생성하고 Samples-Curve Fitting-Dose Response-Inhibitor.dat 파일을 불러 옵니다. Statistics on Row를 실행하여 이전과 마찬가지로 Mean 과 SD 값을 계산합니다.
나. Plot : Template Library를 통해 Template Library로 이동합니다. UserDefined 항목에서 MyTemplate을 선택합니다. Plot Setup 버튼으로 Plot 할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다. Plot Setup 창에서 plot 할 대상 칼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총 3개의 패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프는 다음과 같이 생성됩니다.

5. Smith Chart 그리기

smith chart는 기본적으로 반사계수(reflection coefficient)를 나타내는 도표이지만, Origin에서의 기본 입력데이터는 반사계수가 아닌 임피던스이다. 주파수는 표현하지 못하고 임피던스의 허수값과 실수값이 필요하다. 아래와 같은 data로 smith chart로 그려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임피던스 좌표에 따라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Computer > PC&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Book Pro 14 / MacBook Air 13  (0) 2024.01.20
블루투스 인식 문제  (1) 2023.10.24
한글 수식편집기 명령어, 단축키 모음  (0) 2022.11.12
[Mac OSx] Command키 한영변환 설정  (0) 2022.10.14
[Mac OSx] 자주 쓰는 단축키  (1) 2022.10.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