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jor/EECS일반

IEEE Access - 논문게재료 (APC) 카드 분할 결제

by 우프 2022. 11. 10.
반응형

IEEE Access와 같은 Open Access 저널지의 APC (Article Processing Charge)가 한화로 약 200만원 가량으로 매우 큰 비용이 든다. Open Access의 목적이 저작권을 논문저자에게 돌려줌으로써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연구결과를 공개하고, 재정이 좋지 못한 나라에서도 무료로 볼 수 있도록 연구결과의 확산을 돕고자 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과도한 APC로 인하여 출판사들의 배만 불려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Open Access 저널지들중 전자전기공학 분야의 경우에는 전통적인 IEEE 저널지에 게재가 되지 안되더라도 IEEE Access라도 실리면 그나마 논문은 살리는 듯한 느낌이다. 문제는 IEEE Access도 너무 APC가 과하다는 점이다. 아래와 같이  1편에 $1,850이고, IEEE Member이면 5%, IEEE Member에 Society에 가입되어 있으면 15% 할인이 된다.

CopyRight Transform 이후 Copyright Clearance Center에서 APC를 결제하게 되는데, 나의 경우 15% 할인을 받으니 아래와 같이 세금포함 $1,636.25이다.

학교 산단에서 지원해주는 논문게재료가 논문당 최대 120만원이기 때문에 개인카드로 120만원을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과제비카드로 결제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연구비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할하여 카드결제 방법을 찾아보았다.


먼저, Copyrigh Clearance Center에서 Creadit Card로 바로 결제할지 Check, Bank, Credit Card 등으로 invoice 발급 후 결제할지를 선택하는데, 후자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invoice가 발행된다. (발급신청후 1~2시간 이내에 이메일로 전송된다.)

CCC 사이트의 FAQ에서 invoice를 split하는 방법이 (How to pay my split invoice) 설명되어있다. 첫번째 결제는 수기로 카드정보를 넣어서 Fax로 보내서 결제하고, 남은 금액은 온라인으로 결제하면된다. Fax가 번거로워서 미국 시간에 맞춰서 Live Chat으로 E-mail이나 다른 방법이 없는지 물어봐도 Fax로 신청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한다.

먼저, 'credit card authorization form'에 첫번째 카드 정보와 결제금액을 채워넣어서 fax로 보낸다. 동부표준시 ET로 일과시간에 바로 요청한 만큼의 APC를 결제해준다. Fax보내고 다음날 새벽즘에 외화결제되었고 알림이 왔다.

결제가 완료되면 나머지 카드로는 https://rightfind.copyright.com/rs-ui-web/payinvoices 에서 온라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아래의 화면에 Invoice Number 넣고, 처음 받은 원래의 총 결제금액을 넣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자동적으로 남은 결제금액이 나온다. 이후에는 카드 정보를 넣으면 바로 결제가 진행된다.

분할결제가 모두 온라인이 아닌 처음 결제건은 무조건 fax로 밖에 안되니 좀 불안해서 그렇지... 돈 받아가는 것이라 그런지 바로바로 결제가 잘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