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TV&스타

아이리스.. 최승희의 정체는 무엇?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2. 18.
반응형


무수한 설이 많았던 아이리스 20회 대단원의 막이 내렸다. 하지만 아이리스의 마지막회를 보며 찜찜한 것들이 너무 많았던게 아닌가 싶다.



우선 제작자 입장에서 생각을 해보자.
이미 언론에 공개된 대로 아이리스는 시즌2를 만들 예정이여서 시즌1이 끝날 때 시즌2를 위한 여지를 남겼어야 했다. 그러기 위해서 시즌2를 위한 강렬한 인상을 남겨야 했고, 이병헌은 죽은 것이다.

사실만을 그대로 판단해보면 풀리지 않은 궁금증은 근원적으로 단 2가지다.

1. 아이리스의 정체가 무엇인가?
아이리스의 정체는 아무리 드라마에서 복잡하게 말해도 군산복합체 이상으로 설명할 수 없다. 드라마의 픽션답게 군산복합체이기는 하나 그들이 장악하고 있는 분야가 전지구적이라는 것 뿐이다. 더 이상 아이리스를 복잡하게 만들려고 해도 설득력있게 복잡하게 만들기는 어려울 것이다.



2. 최승희의 정체가 무엇인가?

이것이 드라마의 본원적인 문제점이 시즌2로 이끄는 요소일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드라마 밖에 없으니 드마의 내용 중에서 찾아볼 수 밖에 없다.




아이리스 16화 내용 중
최승희가 백산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다.
"아이리스가 무엇입니까? 국장님하고 진사우 아이리스라면서요? 그게 먼데 현준씨를 죽이려고 하는 건데요?"
-> 이때까지는 최승희는 분명 자신이 아이리스이거나 아이리스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몰랐다는 말이다.



아이리스 17화 내용 중
취조실을 빠져나가면서, 백산이
"넌 금단의 열매를 먹어서 벌을 받은 거야. 내가 설계한 니 인생은 절대로 그래서는 안되거든."
-> 이말을 통해 김현준을 북의 요인을 암살하도록 시키게 된 원인을 알 수 있다. 이병헌에게 암살을 시키지 않을 수도 혹은 암살 임무를 수행후 복귀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었지만, 김현준이 최승희와 사랑에 빠지는 바람에 김현준을 제거하기 위해서 암살 임무를 부여했다는 말이다.
-> 여기서 최승희의 존재가 막강한 어떠한 존재임 암시한다. 이런 경우 최승희의 존재는 아이리스 본사의 고위층의 딸, 본사에서 중요직책을 맡은 아이리스, 백산의 후계자로 본사에서 점찍은 존재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이리스 18화 내용 중
진사우가 백산에게 최승희와의 관계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백산은
"최승희에 대한 의문은 버려라. 이건 충고가 아니라 경고야. 니 마음속에 최승희를 두고 있다면 가장 위험한 짓이야."
-> 백산은 진사우에게 이미 진사우는 아이리스의 중요한 직책까지 올라갈 수 있고 아이리스의 중앙에 있다고 말하지만 최승희를 사랑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짓이라고 경고한다. 이 말은 만약 김현준이 아닌 진사우가 먼저 최승희와 통했다면 진사우와 김현준의 역할이 바뀔 수도 있을만큼 최승희의 존재가 막강한 것임을 의미한다.




아이리스 19화 내용 중
최승희가 밝히기를 중앙정보부 요원이였던 자신의 아버지가 NSS를 창설하고 만들었고, 박정희 시해에 가담되어 사형을 당했는데 이 후 백산이 자신과 어머니를 보살펴줘서 공부하고 NSS에 일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백산이 도움을 줄 때 최승희의 아버지에 대한 존경으로 도와주는 것이라고 했다.
-> 백산이 진심으로 최승희의 아버지를 존경하는 것이였다면, 최승희의 아버지는 아이리스였던 것을 의미한다.



추가로 한가지 더 아이리스의 웹페이지 (
http://www.kbs.co.kr/drama/iris)중 기회의도를 보면 "그들에게 통제하기 어려운 딱 한가지 것이 바로 가장 위험하고 금기시 되는 '사랑'"이라고 되어 있다. 기획의도에 따르면 왜 김현준이나 진사우 같은 남자들이 최승희를 사랑하는 것이 위험하고 게다가 금기 시 되는 걸까? 로미오와 줄리엣과 같은 금기시 되는 사랑.



결국 마지막회에서 진사우는 총격전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백산은 살아서 정부기관에 잡혀있고, 김현준은 해안가에서 저격당하고 쓸쓸히 최승희를 멀리서 바라보다 죽음을 맞는다.



한국에서의 아이리스 요원들이 대부분 없어진 상황에서 김현준이 아이리스로 부터 죽임을 당했다는 것은 그만큼 최승희의 존재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아이리스 내에서 백산 정도의 위치가 최승희를 보호하는 것이 아닌 아이리스의 최고위층과 최승희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금단의 열매 최승희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아이리스에서 죽이는 이유는 과연 어떤 경우의 수가 존재하게 될까? 그리고 하필 프로포즈를 위해서 반지를 사가지고 최승희에게 가는 그 타이밍에 차안에서 죽임을 당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하나 밖에 없다.

"아이리스 최고위층 중 한명이 최승희를 사랑한다는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