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iPhone

iPhone (아이폰) 사용기 #8 – 연락처 주소록 넣기 및 그룹 관리 (iTunes 동기화)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4. 20.
반응형
iPhone도 가장 기본 기능은 휴대폰의 기능이기에 가장 먼저 하는 것이 기존의 휴대폰의 연락처들을 iPhone으로 옮기는 작업일 것이다.

일반 휴대폰을 구입하게 되면 연락처를 옮기는 일은 휴대폰 구입하는 곳이나 A/S센터를 이용하기 마련인데, iPhone의 경우에는 그렇게 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대부분 그냥 많게는 수백개의 연락처를 직접 넣거나, 네이버에 배포한 어플인 '네이버 주소록 Sync'를 이용하여 우회하여 iPhone에 넣기도 한다. 하지만, '네이버 주소록 Sync' 어플의 경우 가장 큰 문제점이 제대로 동작이 안된다는 점이다. 어플이 좀 개판이다.

한편, iPhone은 그룹관리가 기본적으로 되지 않는다. 

그래서 그룹관리하는 어플을 따로 사용하여만 한다. ('연락처 그룹 마스터 - Contacts Group Master', '연락처 그룹관리 - 그룹Q', 'Groupy'와 같은 어플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룹관리 하는 어플의 경우 일일이 iPhone 상에서 연락처를 하나씩 선택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하나의 연락처에 여러가지 그룹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여간 그룹관리가 귀찮은 게 아니다. 한번 직접 사용해 보시라. ㅡ.ㅡ;;

iTunes에서 지원하는 연락처 동기화를 이용하여 연락처도 iPhone에 넣고 그룹관리도 한방에 해결하도록 하자!




총 3가지의 Part로 나뉜다. 첫번째는 기존의 휴대폰에서 주소록을 가져오기. 두번째는 주소록을 Outlook에 넣는 부분, 마지막으로 아웃룩에 넣고 동기화 시키기!



1. 기존의 휴대폰 (Anycall)에서 주소록 파일 가져오기

기존 사용하고 있던 휴대폰을 삼성 anycall인 경우 PCManagerPlus를 통해서 주소록를 CSV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것 부터 살펴보자. (LG나 팬택의 경우에도 주소록을 csv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차이뿐 과정은 겨의 동일하리라 예상된다.)

기존의 휴대폰과 컴퓨터를 USB로 연결하고, PCManagerPlus를 실행시킨다.
전화번호부를 클릭~!

전화번호부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휴대폰에 저장된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다.
혹시, 휴대폰에 저장된 목록과 비슷하지 않다면, 상단의 Phone to PCSync를 사용해 목록을 새롭게 갱신하도록 한다.

이제 phone의 주소록에서 csv 파일 형태로 저장하도록 한다.
상단의 '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고, 파일형식을 'CSV Files (*.CSV)' 선택하고 파일이름을 대충 적고 저장한다.

저장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보통 excel로 열 수 있다.
첫번째 행에 위치한 항목들을 살펴보면 필요없는 것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름, 그룹,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메모 이외의 열들은 선택해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삭제한다.

다음과 같이 필요한 부분만을 놔두고 삭제한 후 결과이다.

첫번째 행의 항목들의 이름을 Outlook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항목의 이름을 Outlook에 맞게 변경시켜줘야 한다. 다음과 같이 그대로 바꾼다. (한칸 띄우는 것까지도 똑같이 하는 것이 좋다.)

여기까지 수정한 후 저장하면, 첫번째 단계는 끝~!



2. 주소록 파일을 Outlook에 저장하기

기존 사용하고 있던 휴대폰을 삼성 anycall인 경우 PCManagerPlus를 통해서 주소록를 CSV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것 부터 살펴보자.

Microsoft Outlook은 MS office 설치시 선택하여 기본적으로 깔리는 프로그램이다. MS Outlook이 없다면 우선 MS office를 통하여 설치부터 하도록 한다.
MS Outlook을 실행시키고
메뉴-파일-가져오기/내보내기 선택.

가져오기 - 다른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선택~

쉼표로 구분된 값 (Windows)을 선택. (CSV 파일 형태의 CSV가 comma-separated values의 약자로 쉼표로 구분된 값을 의미한다.)

찾아보기을 선택하여 휴대폰으로 부터 저장된 CSV파일을 선택한다. 옵션은 자신이 보고 3개중에 알아서 선택한다.

대상폴더 중
연락처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

이 대화상자에서
마침을 누르면 된다. (여기서 사용자 지정필드 매핑을 클릭하면 휴대폰으로부터 저장된 주소록 파일의 첫번째 행의 항목 이름을 왜 그렇게 바꿔줬는지 알 수 있다. 이 부분을 이용하면 휴대폰으로 부터 여러가지 항목이 있는 경우 더 효과적으로 주소록 저장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안함)

왼쪽 하단의 연락처를 클릭하면 주소록의 목록들이 이렇게 Outlook으로 저장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제는 그룹관리를 할 차례이다. ㅡ.ㅡ;;

우선 왼쪽 중앙의 범주별로를 선택하면 그림과 같이 나타난다.
여기서 나타난 범주가 기존 휴대폰에는 그룹으로 되어 있었던 항목이다. 항목들이 잘 보이지 않으면 '범주:C (2개항목)' 앞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자세히 볼 수 있다.

범주 항목이 iPhone에도 그대로 그룹 항목으로 인식되면 좋은데, 귀찮게 그렇지가 않다. ㅡ.ㅡ;; 폴더를 만들고 연락처를 그 폴더에 넣어야만 그룹으로 인식된다.

왼쪽의 연락처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새폴더를 선택한다. (새그룹을 만드는 것을 의미함)

그룹 이름을 여기서는 A로 적었다. 자신의 원하는 그룹 이름을 적고 확인 클릭.

왼쪽의 연락처 밑에 'A'라는 폴더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는 범주 A에 있는 목록들을 선택해서 A폴더로 드래그 해서 옮겨준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범주를 클릭하면 범주가 바뀌는 등 이상동작을 일이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그룹폴더로 옮길 항목을 선택할 때 Shift키를 이용하여야 하는데, 범주 이름을 클릭하지 말고 가장 왼쪽의 그림이나 이름부분을 클릭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자신이 원하는 그룹을 새폴더로 만들고 각 폴더에 연락처들을 넣는 과정을 반복한다. 여기까지가 두번째 단계~!



3. Outlook 주소록을 iPhone에 저장하기

이제 거의 다 되었다. iTunes를 통해서 Outlook의 주소록을 iPhone에 저장하면 된다. 

iPhone과 컴퓨터를 usb케이블로 연결하고 iTunes를 실행시킨다.
상단의
정보탭을 선택하고, 연락처를 다음과 동기화의 체크버튼을 체크하고 Outlook을 선택한다. 이렇게 한 후 우측 하단의 동기화 버튼을 클릭해서 동기화 시키면 완벽하게 주소록 이동이 끝난다.



4. iPhone에 저장된거 확인하기

아이폰을 실행시키고 연락처 어플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그룹별로 저장된 것을 알 수 있다.



Good Luck! (불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