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iPhone

iPhone (아이폰) 사용기 #7 - iTunes 동기화 (음악, 동영상 넣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4. 5.
반응형
iPhone은 기본적으로 iPod에 Phone + GPS + Camera의 기능이 더해진 기기이다.

iPhone은 iPod를 바탕으로 확장된 것이므로, 음악과 동영상 player 기능이 막강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음악을 iPhone에 넣고, 동영상은 인코딩하여 iPhone에 넣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한다.



1. 설정

iPhone에 음악이나 동영상을 넣기 위해서는 iTunes를 이용해야만 한다. 우선 iPhone을 컴퓨터에 USB port로 연결하고 iTunes를 실행시키자. 


우선, 요약탭을 클릭하면 몇가지 옵션이 나타난다.

v. 이 iPhone이 연결되면 iTunes 열기 
- iPhone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iTunes을 자동실행 시키는 옵션이다.

v. 선택한 노래 및 비디오만 동기화
- iTunes의 왼쪽 메뉴 중 보관함에 있는 음악과 동영상을 iPhone과 동기화 시킨다는 의미임.
-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바로 iPhone에 넣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보관함에 먼저 넣고, 다시 보관함에 있는 음악이나 동영상 중 선택하여 iPhone에 넣을 수 있다는 말임

v. 음악과 비디오를 수동으로 관리
-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을 바로 iPhone에 넣을 수 있음.

=> 개인적으로 이 옵션 중에 '음악과 비디오를 수동으로 관리' 항목에만 체크하는 것을 추천함



2. 음악 넣기

재생목록은 만들어도 되고 안만들어도 된다. 하지만 보통의 mp3 player와는 다르게 폴더별로 노래 듣기를 하지 못한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이 재생목록이다. 

왼쪽의 그림 처럼 'xxx의 iPhone'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면 '새로운 재생목록'이 나타난다. 이 것을 선택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재생목록이 폴더형태 처럼 생성된다. 여기서 나는 민중가요라고 새 재생목록의 이름을 넣었다.

이제는 생성된 재생목록에 mp3파일을 넣으면 된다.
윈도우 탐색기를 띄우고, 원하는 노래들을 선택하여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iTunes로 옮긴다.

그림의 상단에서 처럼 파일을 업데이트하여 iPhone에 하나씩 넣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iPhone에 있는 iPod를 실행시켜서 재생목록을 선택하여 보면, 민중가요라는 재생목록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동영상 넣기

iPhone의 iPod에 넣을 수 있는 동영상의 형태는 mp4 파일이다. 하지만 일반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보는 대부분의 파일형태는 avi 파일이다. 따라서 avi파일을 mp4로 바꾸는 인코딩 과정이 필요하다!

인코딩하는 가장 쉬운 프로그램이 Daum팟인코더 이다. 

우선 Daum팟인코더를 설치하고 avi 동영상 파일을 mp4 형태로 인코딩하자.

Daum팟인코더와 윈도우탐색기 실행시키고, 우선 인코딩하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Daum팟인코더에 넣는다. (자막파일은 동영상파일과 같은 폴더에만 있으면 되며 Daum팟인코더로 드래그 할 필요가 없다.)

동영상 파일과 같은 폴더에 자막이 존재하면 자막 열에 'ㅇ'라고 표시된다. 
이제 인코딩 옵션에서 애플 - iPhone 중화질을 선택하고, 저장폴더를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설정한다. 이제 인코딩하기 위한 준비는 끝났다. 인코딩 시작 버튼을 눌러서 인코딩을 한다.


왼쪽 그림에서 인코딩 속도와 남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인코딩이 끝나면 친절하게 알려준다 ^^;;

이제는 인코딩한 동영상을 iPhone에 넣을 일만 남았다. 음악을 넣는 것과 별 차이도 없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인코딩된 mp4파일을 선택해서 iTunes로 드래그 해서 넣어주기만 하면 끝~!

iPhone의 iPod 어플을 실행시켜서 하단의 비디오 탭을 선택하면 그림과 같이 2개의 파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Tunes 없이 음악이나 동영상을 넣기 위해서는 다음 링크를 확인하길 바람

반응형

댓글